정화조

2009. 2. 5. 19:15업무관련/작업사진

     아파트의 제일 마지막이자 가장중요한 시설가운데 하나인 정화조는 대부분 입주민들이 관심이 없고 어디에 있는지 어떻게 처리 되는지 알지 못한다. 생각하는 자체로 불결하게 느낄것이다 하지만 정화조 시설을 잘못 관리하여 고장이 발생하면 적지않은 곤란을 당 할것이다. 정화조 처리 방법은 생물학적 처리로 방법으로 오수중의 유기물질을 생물학적 방법으로 분해하여 무기물과 미생물 세포로 변환시키는 방법으로 호기성처리와 혐기성처리가 있다. 유입폐수에 용해된 유기물질을 미생물(Bacteria)과 반응시켜 제거 하기 쉬운 잉여세포와 무해한 무기물질로 변환시킨다. 폐수처리가 진행 됨에따라 Bacteria의 먹이가되는 유기물질의 농도는 감소하게되고 세포 농도와 무기물질은 증가하는데 결국 잔여 유기물질과 함께 Floc을 형성 하여 침전하게 되므로 처리 된다.

    호기성 처리는  분해에 산소가 필요하며 악취 발생이 적고 안정된 상태의 물질이 생성 되지만,
    혐기성처리방식은
부 패식정화조․공장폐수 발효에 이용되며 호기성처리에 비해 반응속도 가 더디며 물질전환이 불완전하고 加溫(가온)을 요한다. 또한 산소공급 이 불필요하며 고농도의 유기물질을 처리할수 있고 가연성 에너지가 발생한다.

    또한 처리방식에 의한 분류를 보면
생활오수중의 유기물등을 Bacteria 등 好氣性(호기성) 미 생물에 의해 분해 제거함으로써 이루어지는데, 미생물이 오수중에 부 유된 상태로 이용하는 방법(부유생물)과 미생물을 매질에 부착한 상태 로 이용하는 방법(생물막법)이 있다.

활성오니법 : 호기성 Bacteria나 원생동물로 이루어진 Floc 모양 의 미생물군으로, 오수중에 용해되어있는 유기물이나 콜로이드 (Colloid)상의 유기물을 포착해서 신속하게 바닥에 가라앉는 성 질을 가지고 있다.
생물막법 :
濾材(여재) 등과 같은 접촉재의 표면에 미생물로 구성 된 생물막을 만들어, 여기에 오수를 접촉시킴으로서 분해 처리하는 방법이다.
접촉폭기조 구조:

정화조시설
 
 블로와시설 : 폭기조에 공기를 불어 넣는 장치이다
 
 침사조 : 오수중에 함유되어있는 흙․모래등을 침전․제거하고, 협잡물 을 잘게부수고 제거하여 펌프등 기기류가 막히지 않도록한다.
 
 유량저장조: 처 리조(폭기조등)로 유입되는 오수는 사용시간대(아침․저녁․ 새벽등)에 따라 유량변동이 심하여 처리기능이 저하될수 있다. 이러한 유량변동을 가능한 적게하여 처리조의 기능을 안정하게 한다.
 
 폭기조 : 오수와 활성오니(Activated Sluge)를 잘 혼합하여 충분히 접촉되도록 한다.
 
 폭기조
 
 침전조 : 활성오니를 침전, 분리하여 깨끗한 처리수를 얻는다.침전된 오니는 보통 에어리프트펌프(Air lift pump)또는 수중 PUMP를 사용하여 배출한다
 
 
오니저류조: 오니 농축조에서 탈리된액은 폭기조로 보내고 농축된 찌꺼기는 오니 저류조에 모아지면 여기에서 찌꺼기를 외부로 반출청소 해야 한다.


 
 방류조 : 소독조에서 소독된 처리수는 방류조에 보내어져 방류펌프에 의 해 처리수가 오수처리장 밖의 하수도로 보내어 진다.



'업무관련 > 작업사진' 카테고리의 다른 글

크랙진행측정기 설치하다  (2) 2009.03.06
온수관 누수  (2) 2009.02.21
세대 피트 작업  (1) 2009.02.04
보일러급수펌프 플렉시블조인트 작업  (0) 2009.02.03
승강기 카 상부 승차  (0) 2009.01.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