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기수선계획조정교육을 받다.

2009. 3. 26. 21:05일상/이야기

    아파트에 근무하면서 받는 교육은 장기수선계획조정교육을 비롯해 시설물에 관한 안전관리교육, 주택관리사보 보수교육, 주택관리사 보수교육, 관리감독자교육, 방화관리자교육,위험물취급자교육..등..아파트유지관리를 목적으로한 교육과 관리직원들의 소양과 전문지식을 쌓는교육등 아파트 관리에 전문성을 제고하기 위한 여러 교육을 받고 있다.
    그중 오늘 받은 교육은 장기수선계획조정교육이었다. 장기수선계획조정교육은 주택법에 명시된 법정교육이다.주택법에 장기수선계획을 3년 마다 조정하여 입주자대표회의의 의결을 받도록 명시되어있고, 관리주체는 장기수선계획을 조정해야 하는데 극히 일부 건축이나 설비를 전공한 소장들을 제외하고 소장들이 적산에 대한 전문 지식이 없기 때문에 장기수선계획을 조정하는 것이  어려웠고 조정을 해도 정확성을 확신하기 어려웠다. 이에 협회에서 장기수선계획조정을 보다 쉽게 접근할수 있는 방법을 강구한 끝에 장기수선항목을 적산하는 방식으로 장기수선계획조정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프로그램을 통하여 쉽고 정확성있게 장기수선계획을 조정할수 있게 하였다.
강릉엔 비가 오고 있다.
대관령부근 많은 눈이 내리고 있다.
평창휴게소 눈내리는 풍경이 겨울로 착각게 한다.
  교육 장소는 원주 시청 대회의실. 강릉지부에서 개별적으로 출발하는 것 보다, 강릉 종합운동장에 모여 단체로 버스편으로 교육장소까지 가기로 결정하였다. 강릉 시내는 비가 오고 있었는데 대관령에 도착하자 눈이 오고 있었다 그것도 많은 양이 오고 있어 버스가 속도를 내지 못해 원주 교육장소에 도착했을때는 예정시간보다 30분 늦게 도착했고 또한 불행한 일은 동해시 소속 관리소장들이 타고오던 처량에 사고가 발생하여 관리소장 10여명이 병원으로 이송되었다는 소식도 접하게 되었다..안타까운 일이다...빨리 완쾌하길...
    교육장소인 원주시청에 도착했을때 원주시청의 위용에 놀라움을 금치 못했다. 언덕 위라서 더 위용이 있었겠지만 그 규모가 인구 30만 조금 넘는 시에서 그렇게 큰 규모의 시청사가 필요할까. 지금은 IT시대이다 모든것이 전산화되어 시정을 운영하는 시스템 역시 많은 인원을 필요로 하지 않은 구조로 변경되어 가고 있는 시대에 그렇게 큰 규모의 시청사를 소유한다는 자체가 미래를 직시하지 못하는 행위가 아닐까 한다. 건물이 크면 클수록 유지 보수비가 많이 소요되고 그만큼 많은 세금을 시민으로 부터 각출해야 한다. 작은 정부를 왜치는 시대에 서울 시청보다 더 커 보이는 청사가 필요 할까. 몇 년전 강릉시 청사도 그 규모가 시 인구에 비해 너무 커서 비난의 대상이 된 적이 있다. 왜 이렇게 큰 청사를 건축하는지 시의 수장들은 무슨 생각을 가지고 시정에 임하는지, 시민위에 군림하기 위해 시장직에 임하는지 의문이다.
    교육 시작전에 개회인사로 협회장이 인사말을 하였다..나는 개인적으로 협회장을 혐오하는 편이라 그리 반갑지 않았다..혐오하는 이유는 간단하다. 협회 게시판에 본인에 대한 험담과 지도부에 대한 비판이 게시되자 자유게시판을 폐지해 버린 인물이다. 요즘 같은 정보화 시대에 본인 맘에 안든다고 협회 게시판을 폐쇄하는 그런 몰상식한 인간이 어디 있단 말인가 협회가 본인의 사유물이란 말인가.? 회원의  주장을 수렴하지 못했으면 당연히 비판을 겸허히 수용해야하고, 원인없는 비판이라면 무시하면 될 것을  비판과 비난과 험담이 오고 간다고 폐쇄한다는것은 너무 독선적이거나 시대에 뒤 떨어진 행동인것이다. 협회장의 인사가 끝나고 교육이 바로 시작 되었다. 

장기수선계획조정교육(핸카메라 화질이 않좋습니다.)
교육은 항상 졸립고 지루하다 특히 강사가 교육과 동떨어진 본인 자랑할때 짜증나기도 한다. 작년에 받은 교육이라 반복학습의 의미를 두고 받은 교육이라 어려운 점은 없었고,교육 내용은 장기수선계획조정개관, 장기수선계획조정적산, 프로그램 사용법, 설계도서의 이해인데 이 교육을 받고 프로그램을 이해하면 어렵던 장기수선계획조정을 쉽게 할수 있는 것이다. 내일 부터 장기수선계획조정을 시작해야 겠네요....
교육받고 받은 수료증..사실 없어도 되는 것인데...왜 주는 건지...
장기수선계획조정프로그램이 있는 싸이트



'일상 >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택관리사 법정관리교육  (2) 2009.04.07
김연아 안티카페  (8) 2009.04.04
목련  (1) 2009.03.23
교통 신호등 설치 기준  (0) 2009.03.22
어린이놀이시설배상보험가입과 상도덕  (4) 2009.03.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