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충방재_Ⅰ식엽성해충

2009. 3. 27. 21:11업무관련/시설관리

수목 병충해 방재 교육때 받은 교재를 바탕으로 교재의 내용중 기주식물과 방재 방법을 기재 했으며 이미지는 인터넷에서 검색하였고 인터넷 검색이 안되는 병해충의 이미지는 나무병원의 이미지를 이용했습니다. 보다 자세한 병충해의 형태, 생활사, 피해등을 확인 하기위해서는 나무병원과 수목진단쎈타 싸이트를 방문하여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포스팅은 학습과 방재시 참고자료로 이용하기 위한 목적으로 포스팅 하며 그 순서는 1_식엽성해충,2_천공성해충,3_흡습성해충 순으로 포스팅 합니다. 
수목진단쎈타  : http://jindan.kangwon.ac.kr/index.php
Ⅰ.식엽성해충
1. 대벌래
1) 기주식물 ; 상수리나무,졸참나무,길참나무,밤나무
2) 피해  : 기주식물의 잎을 식해한다.
3) 방 재: 파프 및 메프유제 드을 500-1000배로 희석하여 수관에 살포





2. 큰28점박이무당벌래
1) 기주식물 : 구기자나무
2) 방재 : 가해초기에 나크수화제, 디프수화재를 살포한다.






3. 오리나무잎벌래
1) 기주식물 ; 오리나무,물갬나무, 박달나무,개암나무, 밤나무,서어나무,피나무,사과나무,배나무,벚나무,뽕나무류,황철나무
2) 방 재 : 6월 중순에 싸이스액제,디프수화제를 수관에 살포하면 성충과 유충을 동시에 방제할수 있다. 5-6월에 알덩어리나 군서유충이 있는 잎을 채취소각한다.



4. 거우벌래
1) 기주식물 : 신갈나무, 밤나무,상수리나무,오리나무
2) 방재 : 성충발생기에 메프 또는 디프유제나 수화제를 살포한다.






5.느티나무벼룩바구미(친청)

1) 기주식물 : 느티나무
2) 방재 : 피해초기에 페프유제,파프유제,디디브이피유제 등을 살포하여 성충을 구제한다.




6. 차주머니나방

1)기주나무 : 벚나무, 아까시아나무, 차나무, 참누무류, 느릅나무류, 내나무, 사과나무, 버즘나무, 느티나무, 백일홍, 은행나무류
2) 방재 : 발생량이 적을때는 유충을 채취하여 소각하고 대발생했을때는 7월하수-8월중순에 그로포유제, 피레스유제, 메이촌유제등을 수관 살포한다.


7. 은무늬굴나방

1)기주식물 : 자두나무,사과나무,자자나무,벚나무,복숭아나무
2) 방 재 : 피해발생초기에 메프유제,디프수화제등을 2-3회 살포한다.


8.매실애기잎말이나방

1) 기주식물 ; 쥐똥나무, 꽝꽝나무, 매실나무,사과나무,배나무,산사나무
2) 유충발생초기에 메프유제나 수화제를 10일 갼격으로 2-3회 살포한다.


9..네줄잎말이나방
1) 기주식물 : 젖나무
2) 방 재 : 가해초기에 메프유제나 수화제, 디프수화제를 살포한다.





10.화살집명나방

1) 가해수종 : 참빗살나무
2) 방재 :유충가해초기에 디프제를 살포한다.




11. 목화 명나방

1) 가해수종 : 무궁화, 피나무,부용,벽오동,참오동, 아왜나무
2) 방재: 말려있는 잎을 체취하여 소각한다. 약제로는 메프제,디프제를 사용하며 잎이 말려있으면 효과가 떨어지므로 어린 유충기에 구제 해야한다.




12. 회양목나방
1) 기주식물 ; 회양목
2) 방재 : 가해초기에 메프수화재, 칼탑수화재 등을 2회정도 살포한다. Bt제도 효과가 있다.






13.벼슬집 명나방
1) 기주식물 ; 호도나무,붉나무,가래나무,페칸,중국굴피나무
2) 방재 : 많은 유충이 오래동안 군서하므로 충소를 재취소각하는 것이 효과적이며 병원미생물인 Bt균이나 텔타린유제, 메프유제,디티브이피유제를 살포한다.





14. 복숭아 명나방
1)기주식물 : 소나무,곰솔,리기다소나무, 잣나무,섬잣나무
2) 방재: 밤나무의 경우 7월하순-8월중순사이에 파트유제,디프분제,피레스 유제등을 1-2회 살포한다. 유충이 과육을 식해하기 시작한후에는 방제효과가 반감되므로 어린 유충기에 방제하여야 한다. 

15. 노랑털알락나방
1) 기주식물 : 사철나무,사스페피나무, 벗죽이나무, 줄사철나무, 노박덩쿨, 청다래덩굴, 화살나무, 참벗살나무
2) 방 재 : 유충은 건드리면 거미줄을 타고 땅으로 떨어지는 습성이 있어 피해목에 힘을주어 떨어지는 유충을 포살한다. 이해충은 매년 같은 장소에 발생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피해초기에 방제해야 하며 방제약제로는 메프수화제, 디프수화제, 칼탑소화제등이 효과적이다.

16.벚나무모시나방
1) 기주식물 : 벚나무류,자두나무,복숭아나무,사과나무
2) 유충가해기에 디프수화제등 접촉살충제를 살포하고성충기에는 훈연제를 적용한다.





17.장수쐐기나방
1) 기주식물 : 버드나무류, 미루나무,벚나무,사과나무, 물푸레나무,배나무등
2) 방 재: 유충발생기인 6울~7월에 메프유제나 수화제, 엘산유제,디디브이피유제 등을 1-2회 살포한다.





18.꼬마쐐기나방
1) 기주식물 : 감나무, 벗나무,밤나무, 버드나무류, 단풍나무류, 포플러류,진달래, 과수류
2) 방  재 : 유충발생기에 메프유제나 수화제, 엘산유제, 디디브이피유제등을 1-2회 살포한다.




20.별박이자나방
1) 기주식물 : 쥐똥나무 꿩나무, 물푸레나무, 층층나무
2) 유충가해기에 디프수화제나 피레스 유레를 살포한다.







21.참나무겨울가지나방
1) 가해수종 : 벚나무류,사과,버드나무,장미,느릅나무,상수리나무,철쭉
2)방재 : 유충 발생초깅 메프제,티프제,파프제 등을 1-2회 살포한다.





22.줄고운가지나방

1) 가해수종 : 밤나무,장미, 사과, 뀰나무, 동백나무,상수리나무,버드나무,벚나무,오리나무등
2) 방재 : 발생이 많을 때는 메프제,DDVP제, 디프제 등을 1-2회 살포한다, 이 해충만의 밀도가 높은 경우는 별로 없으므로 다른 해충과 동시 방제하는 것이 좋다.



23.미국흰불나방
1) 기주식물 : 포플러, 버즘나무, 벚나무, 단풍나무등 활엽수 160여종을 가해하는 잡식성(雜食性)해충으로 먹이가 부족하면 초본류(草本類)도 먹는다.
2) 방재 : 4령기(齡期)까지의 어린 유충은 집단생활을 하며 피해를 받은 잎은 하얗게 변하여 쉽게 발견되므로 유충(幼蟲)이 분산(分散)하기 전에 이 지엽(枝葉)을 제거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 충소(蟲巢)제거가 곤란하거나 유충(幼蟲)이 분산한 경우에는 주론 또는 트리므론수화제(水和劑), 디프수화제(水和劑)를 살포(撒布)하며 생물농약(生物農藥)인 Bt제(劑)도 유효하다. 천적(天敵)으로는 무늬수중다리좀벌(Brachymeria obscurata), 검정명주딱정벌레(Calosoma maximoviczi), 긴등기생파리(Exorista japonica), 꽃노린재(Orius sauteri), 혹선두리먼지벌레(Parena nigrolineata), 납작선두리먼지벌레, 나방살이납작맵시벌(Coccygomimus disparis), 송충알벌(Trichogramma dendrolimi)등이 있다.

24.큰붉은잎밤나방
1)기주식물 : 무궁화, 부용
2)방재 : 발생초기에 디프수화제(水和劑), 메프수화제(水和劑), 피레스유제(乳劑)등 접촉살충제(接觸殺蟲劑)를 살포한다.





25.사과저녁나방
1) 기주식물 ; 벚나무류(類), 매실나무, 사과나무, 배나무, 자두나무, 버드나무류 등
2) 방 재: 조경수에서는 유충을 포살(捕殺)하는 것이 효과적이며 발생량이 많을 때는 유충발생초기(幼蟲發生初期)에 디프유제(乳劑), 메프유제(乳劑)나 수화제, 디디브이피유제(乳劑), 파프유제(乳劑)등을 살포(撒布)한다.


26.재주나방
1) 기주식물 : 밤나무, 졸참나무, 상수리나무, 오리나무, 호도나무, 벚나무, 살구나무, 사과나무, 배나무, 싸리나무, 버드나무류, 단풍나무류 등
2) 방재 : 유충가해시기(幼蟲加害時期)에 유기인제(有機燐劑)를 살포한다.




27. 버들재주나방
1)기주식물 ; 포플러류, 버드나무, 참나무류
2) 방 재 : 유충이 군서(群棲)하고 있는 지엽(枝葉)을 채취소각하고 분산유충에는 메프수화제(水和劑), 디프수화제(水和劑) 또는 디디브이피유제(乳劑)를 살포한다. 천적조류(天敵鳥類)로 밀화부리, 찌르레기 등이 있고 천적곤충(天敵昆蟲)으로 팔점보라맵시벌(Ichneumon cyaniventris), 산누에살이납작맵시벌(Gregopimpla himalayensis), 밤나방살이자루맵시벌(Neteliaocellaris)등이 있다

28.참나무재주나방(끝노랑참나무재주나방)


1) 기주식물: 상수리나무,졸참나무,갈참나무, 밤나무
2)유충이 군서하고 있는 가지를 꺽어 포살하거나 디프수화재 또는 메프수화제를 살포한다.






29. 먹무늬재주나방(장미과재주나방)

1) 기주식물 : 벚나무,자두나무,살구나무,사과나무,배나무,느릅나무,버드나무,미루나무,참나무류 단풍나무
2) 방 재: 유충이 군서하고 있는 잎 또는 가지를 꺽어 살포하거나 디프수화재 디디브이유제 메프수화제등을 살포한다.




30.꼬마버들재주나방(미류재주나방)

1) 기주식물 : 버드나무, 포들러류
2)방 재 : 군서하는 유충을 포살하고 분산후의 유충에는 메프수화재,디디브이유제등 유기인제를 살포한다. 천적으로는 밤나방 살이자루맵시벌 이 있다, 바이러스 병에 걸려 죽은 유충을 수집하여 물에 타서 농약대신 뿌린다.









31. 매미나방(짚시나방)
1) 기주식물 ; 참나무류,포플러류,소나무류,느릅나무,밤나무,감나무, 벚나무, 낙엽송등
2) 방재: 수간에 산란된 난괴를 4월이전에 채취소각한다.발생량이 많을 때메은 어린유충기에 메프수화제,디프수화제를 살포한다.




32. 독나방

1) 기주식물 : 참나무류, 아까시나무, 밤나무, 느티나무, 사과나무, 배나무, 뽕나무, 버드나무, 장미, 감나무등 다수의 활엽수(闊葉樹)
2)방재 : 군서(群棲)하고 있는 유충을 피해잎과 함께 채취소각하고 발생량이 많을 때에는 유충가해기(幼蟲加害期)인 4~5월과 8~10월에 디프수화제(水和劑), 메프수화제(水和劑)등 유기인제(有機燐劑)를 살포한다. 성충은 추광성(趨光性)이 강하므로 6~7월에 등화유살(燈火誘殺)할 수 있다.

33.차독나방
1) 기주식물 : 동백나무, 애기동백, 벚나무, 매실나무, 귤나무류, 뽕나무류, 석류 등
2) 방 재 : 잎이 갈색으로 변하므로 주의깊게 관찰하여 군서유충(群棲幼蟲)을 포살(捕殺)한다. 발생량이 많을 때에는 피레스유제(乳劑), 디디브이피유제(乳劑), 디프수화제(水和劑), 메프수화제(水和劑)등을 1~2회살포한다. 성충은 야간에 불빛을 따라 집안으로 날아와 인체에 피부염을 일으킬 우려가 있으므로 이 해충 발생지역에서는 성충우화 시기에 유인(誘引) 트랩을 설치하여 포살(捕殺)하는 것이 좋다.

34. 도토리나방
1) 기주식물 : 상수리나무, 밤나무, 졸참나무, 가시나무, 갈참나무, 포플러류
2) 방 재: 수피(樹皮)위에 있는 난괴(卵塊)를 겨울에 채취소각한다. 유충은 낮에 줄기에 한데 모여 정지하고 있는 습성이 있으므로 이들 유충을 포살하는 것도 효과적이다. 약제 방제로는 유충가해기에 디프수화제(水和劑), 메프수화제(水和劑)등을 수관(樹冠) 및 줄기에 살포한다. 성충은 추광성(趨光性)이 있으므로 등화유살(燈火誘殺)도 할 수 있다.


35.텐트나방
1)기주식물 :먹이식물은 포플러류, 버드나무, 밤나무, 상수리나무, 장미, 찔레나무, 해당화, 벚나무, 살구나무, 매실나무, 산돌배 등이다.
2) 방재: 동계 전정시 알을 채집해 죽일 수 있으며 군서시 솜방망이에 불을 붙여 소살시킨다. 50% 수미티온유제나 디아톤유제를 1천배액으로 살포한다. 


36. 어스랭이나방

1) 기주식물 : 밤나무, 호도나무, 버즘나무, 은행나무, 상수리나무, 벚나무
2) 방 재 : 유충가해기(幼蟲加害期)인 5월~6월에 디프수화제(水和劑), 메프수화제(水和劑) 또는 파프수화제(水和劑)등의 유기인제(有機燐劑)를 살포한다. 나무줄기의 난괴(卵塊)는 쉽게 발견할 수 있으므로 채취소각하던가 솜방망이로 태워 죽인다.










37. 잣나무 넓적잎벌

1) 기주식물 : 잣나무
2) 방 재 : 수상 유충기인 7월 중순∼8월 상순에 주론, 트리므론, 나크수화제를 지상 또는 항공살포한다. 독립된 피해임지에서는 흙속에서 우화한 성충이 수관으로 이동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4월중에 폴리에칠렌필림 (0.05 mm이상) 으로 임내지표를 피복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땅 속의 유충을 9월∼다음해 4월에 굴취소각한다. 알에는 알좀벌, 유충에는 벼룩좀벌, 병원미생물 등이 기생하므로 이들 천적을 보호한다

38. 장미등애잎벌
1) 기주식물 : 장미류
2) 방 재: 유충발생기에 메프유제, 디디브이피유제 등을 살포한다.


39.좀검정잎벌
1) 기주식물 : 광나무, 쥐똥나무, 개나리
2) 방 재 : 피해가 적을때에는 피해잎을 제거하며, 피해가 심할 경우에는 메프수화제(水和劑), 디디브이피유제(乳劑) 1,000배액(倍液)을 살포한다.




40. 개나리잎벌

1) 기주식물 : 개나리잎벌
2) 방재 : 유충가해초기에 디프,메프.디디브이피 유제 1000배액을 살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