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충방재_2.천공성해충

2009. 3. 27. 21:55업무관련/시설관리

수목 병충해 방재 교육때 받은 교재를 바탕으로 교재의 내용중 기주식물과 방재 방법을 기재 했으며 이미지는 인터넷에서 검색하였고 인터넷 검색이 안되는 병해충의 이미지는 나무병원의 이미지를 이용했습니다. 보다 자세한 병충해의 형태, 생활사, 피해등을 확인 하기위해서는 나무병원과 수목진단쎈타 싸이트를 방문하여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포스팅은 학습과 방재시 참고자료로 이용하기 위한 목적으로 포스팅 하며 그 순서는 1_식엽성해충,2_천공성해충,3_흡습성해충 순으로 포스팅 합니다. 
   1.하늘소
1) 기주식물 : 참나무류, 밤나무
2) 방 재 : 침입공에서 벌래똥이나 수액이 흐르므로 메프유제 등 살충제를 침입공에 주입하고 진흙으로 막아 놓는다.




2. 소나무노랑점바구미(노랑무늬솔바구미)

1) 기주식물 : 소나무,곰솔, 잣나무, 스트로브잣나무,리기다소나무, 가문비나무
2) 방 재:건전한 나무에는 산란(産卵)을 하지 않으므로 수세(樹勢)를 강하게 유지시키는 것이 최선의 방제법이다. 수세(樹勢)가 쇠약한 나무나 죽은 나무는 이 해충의 번식처가 되므로 5월하순까지 벌채, 박피(剝皮)하여 유충(幼蟲)을 포살(捕殺)한다. 그해1~2월에 벌채한 수피(樹皮)가 비교적 얇은 소나무원목을 임내에 세워 성충이 산란(産卵)케 한후 5월하순에 박피(剝皮)하면 이 해충외에 소나무좀도 방제할 수 있다. 약제 방제는 산란시기인 4월중~하순부터 10일간격으로 2~3회 걸쳐 메프유제(乳劑), 파프유제(乳劑), 싸이스린유제(乳劑)등을 살포한다.

3. 소나무좀
1)기주식물 : 소나무,곰솔,잣나무,기타 침엽수
2) 방재 : 쇠약목을 주로 가해 하기 때문에 수세를 강화시키는 것이 가장 좋은 예방법이다. 수세가 쇠약한 나무는 미리 제거하고 원목과 벌근은 5월 이전에 수피를 벗겨 번식쳐를 없앤다.



  4. 노랑소나무좀
1) 기주식물:소나무, 해송, 잣나무등 소나무류

2)방재:쇠약한 나무에 주로 기생(寄生)하는 해충이므로 건전한 나무로 육성하는 것이 가장 좋은 예방책이다. 산란기인 3월중순부터 메프유제, 파프유제 등을 500배로 희석(稀釋)하여 나무의 줄기와 가지에 2~3회 살포한다.수간(樹幹)에 침입한 경우에는 메프유제, 파프유제를 50배액으로 희석하여 침입공(侵入孔)에 주입하여 성충을 죽이고 죽은 가지나 고사목은 겨울에 제거하여 번식처를 없애준다

5. 박쥐나방

1) 기주식물 : 버드나무, 포플러류, 버즘나무, 단풍나무, 아까시나무, 밤나무, 오동나무, 물푸레나무, 포도나무, 삼나무, 편백, 은행나무, 호도나무, 자작나무, 오리나무류, 뽕나무, 무궁화, 등나무 등

2) 방 재 : 피해가 줄기밑부분에 많고 쉽게 발견되므로 벌레집을 제거하고 메프수화제(水和劑)를 주입한다. 어린유충기에는 초본류를 가해하므로 하예(下刈)를 철저히 하면 발생억제에 큰 도움이 된다.

6. 복숭아유리나방

1) 가해수종 : 복숭아나무,자두나무,벚나무,사과나무,갯버들
2)방재 : 수피(樹皮)밑에 잠복하여 가해하므로 방제가 어려운 해충이다. 유충(幼蟲)이 식입공(食入孔)에서 똥이나 수지(樹脂)가 나오므로 이 부위를 절개(切開)하여 유충(幼蟲)을 포살(捕殺)하는 것이 가장 확실한 방법이나 벚나무류는 부후균(腐朽菌)이 들어가기 쉬우므로 포살 후 톱신엠 페이스트로 덮어주어야 한다. 약제 방제는 성충우화 최성기인 7~8월에 메프유제 고농도(100~250배)액을 수간(樹幹) 및 가지에 2~3회 살포하여 성충의 산란(産卵)과 유충의 식입(食入)을 방지한다.

7. 솔애기잎말이나방
1) 기주식물 : 소나무, 곰솔, 잣나무
2) 방 제 : 피해신초(皮害新梢)를 절취소각(切取燒却)하거나 성충 발생시기에 매프유제(乳劑), 펜치오유제(乳劑)등을 2~3회 살포(撒布)한다.







8.소나무순나방
1) 기주식물 : 소나무, 곰솔
2) 방 제 :피해부위를 유충(幼蟲)과 함께 채취하여 소각(燒却)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방제법이며 이른봄 성충발생기(成蟲發生期)에 메프유제(乳劑)등을 수회(數回) 수관(樹冠)에 살포(撒布)한다.



9.큰솔알락명나방

 1) 기주식물 : 소나무류, 잣나무류
2) 방제 : 유충(幼蟲)이나 번데기를 가지와 함께 채취(採取) 소각(燒却)하며 성충산란기(成蟲産卵期) 및 부화유충기(孵化幼蟲期)인 6~7월에 메프 유제(乳劑)나 수화제(水和劑), 펜치온 유제(乳劑)를 수회(數回) 살포(撒布)한다.